본문바로가기

About CISV

CISV란 무엇인가?

CISV는 ‘Children’s International Summer Village’의 줄임말로 ‘어린이들의 국제 여름마을’이라고 한다. CISV 처음 시작할 때는 여름에 하는 Village 프로그램만 있었지만 이제 사계절 내내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발전하였고 Village 외에도 Step Up, Youth Meeting, Seminar Camp 등 많은 프로그램이 생기어 더 이상 줄임말의 의미보단 CISV 단어 자체가 고유명사로 통용되고 있다. 즉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함께 지내는 캠프를 CISV 라고 하는 것이다. 빌리지에 참가한 전 세계의 어린이들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함께 뛰어 놀며 인생을 배우고 편견 없는 우정을 나눈다. 그리고 이 한 달 동안의 경험은 평생 동안 삶의 나침반이 되어주는 소중한 추억이 된다.

CISV는 어떻게 시작되었나?

세계2차대전의 참상 이후 많은 사람들은 평화를 이루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 노력은 아동심리학자 Doris Allen 박사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1946년 아동 성장 발전 전문의인 Allen 박사는 세계 평화를 위한 최대의 원천은 Peace Education 을 전파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세계의 아이들이 모여 나와 다름에 대해 배우고 공통의 가치를 존중하게 하려는 그녀의 비전은 28일간 진행되는 Village 라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다. 1951년 8개 국가의 대표단이 첫번째 CISV Village를 개최하기 위해 미국 Cincinnati 에 모여 그 꿈을 이루게 되었다.
첫 번째 Village 이후 50년이 넘게 이 프로그램은 우리의 국제 교육 활동의 토대가 되고 있다. CISV의 프로그램은 보통 한 해에 1 개에서 6개의 국제활동으로 180 여 개의 국제 프로그램으로 증가되고 있다. 오늘날 CISV는 1951년 이래로 70개가 넘는 국가에서 참여하고 있으며, 약 19만 명의 참가자가 5000개 이상의 프로그램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은 언제부터 CISV와 함께 했나?

대한민국은 1965년 8월에 정식으로 CISV 회원국이 되었다. 이후 1965년 일본에서 열린 Village 에 참가한 것을 시작으로 매년 세계 각지에서 개최되는 Village 에 참가해 오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도 매년 한국 Village (CISV 캠프가 열리는 마을)를 개최하고 있으며, CISV 캠프를 경험한 수 많은 회원들이 성장하면서 자신들이 배운 우정의 정신을 삶 속에서 실천하고 있다.

연간활동

시기 주요활동
1월 ~ 3월 단원, 리더, 스태프 선발 및 나라 조정
4월 ~ 6월 선발 단원 Training 및 대회 연습
6월 말 결단식
7월 ~ 8월 본 대회 참가
8월 말 해단식
해단식 이후 Post Camp

About Summer Camp

아이들이 경험하게 될 특별한 캠프

11살 어린이들이 함께 하는 4주 오늘날 CISV는 전 세계의 다양한 연령층이 참가하는 많은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CISV의 근간이면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프로그램은 역시 여름캠프이다. 여름캠프는 CISV Village 라고도 하는데, 여름방학 시즌 4주간에 걸쳐 진행된다. 그리고 이 4주의 기간은 세계 각국에서 모인 아이들이 서로 친해지면서 함께 협동심을 기르고, 다 같이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을 만드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캠프 기간 동안 아이들은 매일같이 Activity 라고 부르는 다양한 게임에 참여하게 되는데, 이 Activity 들은 주 단위로 구분된다. 캠프가 시작되는 1주차에는 주로 아이들이 서로의 이름을 인식하고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Name game 들이 진행된다. 그렇게 얼굴을 익히게 되어 2주차로 접어들게 되면 함께 뛰어 놀고 즐기는 Running game 을 통해 더욱 친해지게 된다. 그리고 3주차로 접어들면 서로 힘을 합쳐 주어진 Mission 을 수행하는 Cooperation game 들을 진행한다. 마지막 4주차에는 다 같이 신뢰와 우정을 나누는 Trust game 을 체험하게 된다.

1주차

낯선 문화 체험과 안전 챙기기

외국의 CISV Village 로 떠난 아이들은 캠프장 입소에 앞서 공항에 마중 나온 외국 부모들을 만나 그들의 집에서 홈스테이를 하게 된다. Village에는 모두 2회에 걸쳐 홈스테이가 진행되는데 각각 2박 3일 동안 이루어진다. 이때 아이들은 동행한 리더와 떨어져 2명 또는 4명이 한 그룹이 된다. CISV 홈스테이는 짧은 기간이지만 낯선 외국의 문화를 가장 가까이서 체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이다. 홈스테이가 끝나면 아이들은 캠프장에 입소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본격적인 캠프 생활이 시작된다. CISV 여름캠프의 1주차에는 공통적으로 Fire Drill 이라 부르는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이 교육은 전 세계 CISV 여름캠프에서 공통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캠프장 내에서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캠프 시작 후 3~4일 이내에 진행하게 되어 있다. 더불어 1주차에는 각 나라에서 아이들을 인솔하고 온 리더를 비롯해 캠프 디렉터와 스태프들이 아이들을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그들이 캠프장에 익숙해지고 낯선 친구들과 친해지도록 세심하게 보살핀다.

2주차

그리운 얼굴들이 떠올라서 Hate Week

캠프 2주차는 Hate Week 라고도 불린다. 그 이유는 많은 아이들이 Home sick을 경험하는 기간이기 때문이다. 난생 처음 부모님과 떨어져서 경험하는 새로운 환경에 아이들은 떠나온 집을 떠올리며 향수에 젖어 든다. 따라서 리더와 스태프들은 아이들이 하루 빨리 Home sick 을 떨쳐버리고 친구들과 즐겁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CISV 여름캠프에는 보통 12개국의 아이들이 모이게 되는데, 캠프 2주차부터는 각 나라별 National Night 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National Night 은 각 나라별로 준비해온 간단한 음식과 전통 춤 등을 보여주면서 다른 나라의 친구들에게 자기 나라를 소개하는 시간이다. National Night 은 그 이름처럼 저녁 시간에 열리는데, 낮 시간에는 각종 Activity가 끊임없이 진행된다.
CISV 캠프는 여름에 진행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캠프 기간인 28일 중 1회에서 2회 정도 수영을 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따라서 보통 2주차에는 Swimming Day 가 진행된다. 또한 캠프장에 입소한 지 2주 정도가 되면 몸이 아픈 아이들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현지 의사가 직접 캠프장을 방문하여 아이들의 건강을 점검하는 Doctor’s Visit 이 실시된다.
2주차의 마지막 날에는 Open day 를 진행한다. 이는 외부 사람들에게 캠프장을 오픈 하는 날을 의미한다. CISV 여름캠프는 아이들의 보안을 위해 캠프장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도록 하고 있는데, 유일하게 Open day 만이 예외가 된다. Open day 에는 그 나라의 CISV 회원 또는 해당 지역의 관료 등이 캠프장을 방문한다. 이때 아이들은 방문한 손님들을 위해 각 나라별로 준비해온 물품과 공연 등을 보여준다. Open day 가 끝나면 곧바로 두 번째 홈스테이가 진행된다. 첫 번째 홈스테이가 같은 나라의 아이들끼리 가는 것이었다면, 두 번째 홈스테이는 2주 동안 캠프장에서 친해진 아이들이 서로 짝을 정해 함께 가는 것이 차이점이다. 보통 첫 번째 홈스테이 에서는 낯선 환경 속에서 아이들이 우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두 번째 홈스테이 에서는 그런 일이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다.

3주차

친구들과 함께 정신없는 Apathy Week

두 번째 홈스테이를 다녀온 아이들은 캠프 3주차로 접어들게 된다. 이 기간에는 Excursion day 라고 해서 캠프장을 나가 1~2회 정도 소풍을 가게 된다. CISV 한국 캠프에서는 주로 에버랜드로 소풍을 가고 있다. 캠프 3주차에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언제 그랬냐는 듯 Home sick 을 떨쳐버리게 되고,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면서 CISV 여름캠프에 흠뻑 빠져들게 된다. 때문에 이 기간을 Apathy Week 라고도 부르는데, 모든 것을 잊고 캠프 환경에 완전히 익숙해지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너나 할 것 없이 대부분의 아이들이 서로 친해진 친구들과 짝을 이루어 다니면서 캠프 디렉터와 스태프들이 준비한 다양한 Activity를 즐기고 우정을 나누게 된다. 특히 3주차에는 Cooperation을 주제로 한 다양한 Activity를 진행함으로써 인종과 언어, 문화의 차이를 넘어 세계 각국의 아이들이 진정으로 하나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3주 차에는 Shopping day 가 진행되는데, 아이들이 각 나라의 전통 공예품을 구매하거나 고국의 부모님, 형제, 친구들을 위해 선물을 준비하는 시간이다.

4주차

이별을 배우고 우정을 간직한다

4주차가 되면 두 번째 Swimming day 가 진행된다. 그리고 캠프가 거의 끝나갈 무렵에는 리더와 스태프들이 아이들을 위해 특별한 저녁을 마련하는데, 이 시간을 Formal Night 또는 Gala Night 이라고 부른다. 이 시간에는 리더와 스태프가 저녁 식사 자리의 서버로 변신하여 아이들을 위해 풀 코스의 메뉴와 음악 등을 준비한다. 식사가 끝난 후에는 댄스파티도 열리고, 캠프장에서 서로 친해진 아이들끼리 우정등록증을 만드는 등 잊지 못할 추억의 시간을 가지게 된다. 캠프 마지막 날이 되면 저녁 때 주로 넓은 공간에서 모든 아이들이 함께 잠을 자는 시간을 가진다. 잠자기 전에는 한사람 씩 촛불을 들고 지난 28일 동안의 캠프 생활을 회상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한다. 이 시간에는 많은 아이들이 울음을 터뜨리며 친구들 과의 헤어짐을 아쉬워한다.